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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 장비와 물류 시스템들이 인간의 개입 없이 폭넓게 자율적으로 조절되고 운용되는 팩토리를 말합니다. 국내 스마트 제조 시장은 연평균 11.2% 성장하고 있는데, 정부에서는 약 9조 원을 투입해 스마트 팩토리 3만 개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기초 단계에 머무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모든 제조 사업장이 고도화 단계로의 진입을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조건으로 제조 기업뿐만 아니라 유통과 서비스업에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의 확장성이 그만큼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에스피지 주가
에스피지는 전동기 및 발전기 제조 업체로 1991년 3월 21일에 설립되었으며, 에스피지 주가 주식은 2002년 7월 23에 국내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주요 산업 분야는 소형 전동기, 소형 모터, 정밀모터, 전기 전자기기, 음식물 처리기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 17일 종가 기준 에스피지 주가 주식은 11,400원으로 시가총액 2,528억 원, 코스닥 시가총액 순위 399위입니다.
에스피지 배당금
2019년 에스피지 배당금 : 100원
2020년 에스피지 배당금 : 150원
2021년 에스피지 배당금 : 150원
흥국증권 연구원은 에스피지 주식에 대해 "다품종 소량 생산 구조의 표준 모터 생산량이 증가하였고, 판가 인상 효과도 적용되기 시작하여 외형과 수익성 모두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라고 진단한다며 투자의견 매수(BUY), 목표주가 15,000원을 제시하였습니다.
흥국증권 연구원은 "2020년에서 2021년 계속되는 실적 성장에 주식 가격 상승이 뒤처지고 있는 상황이며, 주목할 부분은 2021년 3분기의 실적 호조의 주요인인 생산량 증대와 판가 인상 효과가 9월부터 본격화되었기 때문에 향후 실적에 대한 전망도 밝다고 할 수 있다"라고 진단하였습니다.
이어 "여기에 제조용 협동 로봇용 감속기, 다관절 로봇, 공작기계 등에 그 어렵다는 SH 감속기, SR 감속기의 매출이 일부 개시되었고, '2022년 실적 기여를 높여갈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에스피지 실적은 2021년 3분기 매출액 1,091억 원, 영업이익 75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시스웍 주가
2004년 7월 12일에 설립된 시스웍은 기기용 자동측정 및 제어장치 제조 업체이며, 주요 산업 분야는 자동제어장치 제조, 연구개발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7년 12월 26일 코스닥 시장에 시스웍 주가 주식은 상장되었습니다. 2021년 12월 17일 종가 기준 시스웍 주가 주식은 1,085원으로 시가총액 1,085원, PER N/A배, EPS -85원, 코스닥 시가총액 순위는 842위입니다.
시스웍 배당금
2019년 시스웍 배당금 : 현금 14원
2020년 시스웍 배당금 : 현금 0원
시스웍 주식이 급락 후 잠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 도로공사는 고속도로에서도 전기 및 수소 등 친환경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충전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는 사업시행자 선정과 실시협약 체결 등을 통해 현재 12기가 운영 중인데 2022년에는 43기, 2023년에는 52기 이상으로 늘어날 예정입니다. 2021년 3분기 시스웍 실적은 매출액 41억 원, 영업손실 16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현대 오토에버 주가
2000년 4월 10일에 설립된 현대 오토에버는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하는 IT 서비스 기업으로 주요 산업 분야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9년 3월 28일 코스피 증권 시장에 현대 오토에버 주식은 상장하였습니다. 2021년 12월 18일 종가 기준 현대 오토에버 주가는 132,500원으로 시가총액 3조 6,337억 원, PER 48.09배, EPS 2,755원,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는 93위입니다.
현대 오토에버 배당금
2019년 현대 오토에버 배당금 : 현금 710원
2020년 현대 오토에버 배당금 : 현금 750원
2021년 현대 오토에버 배당금 : 현금 770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 오토에버 주식에 대해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른 IT서비스 중장기 성장 가능성을 꼽았다며 투자의견 매수(BUY), 목표주가 146,000원을 제시하였습니다. 이어 열사 합병을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 역량 강화 및 그룹 핵심 계열사로서의 위상 강화 중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2021년 3분기 현대 오토에버 실적은 매출액 5,535억 원, 영업이익 248억 원으로 증권사는 추정치를 하회하였습니다. NH투자증권 연구원은 "SI부문 및 ITO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낮은 기저에 계열사 IT 투자 증가, 클라우드 인프라 증설로 인해 매출액이 큰 폭으로 성장하였으며, 합병으로 신설된 차량 SW 부문(895억 원)은 완성차 판매 부진에 따른 내비게이션 매출 감소로 전분기 수준을 유지했다"라고 분석하였습니다. 이어 "합병과 인력 증가를 통한 판관비, 연구개발비 증가로 수익성은 예상을 하회했다"라고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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