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및 양식, 인터넷 발급 정리
경력증명서는 일전에 재직했던 회사에서 근무한 경력을 증명하는 서류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명서는 기업에 재직 중이거나 퇴직한 후에 해당 회사에서 신청인의 경력사항을 증명하기 위해 발급하는 양식으로 필요한 항목은 신청자의 인적사항, 경력사항, 근무 연한, 퇴직사유 등이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본인이 재직하던 회사의 인사팀에 요청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한 가지 방법은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발급 방법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전자민원-개인 민원에 들어간 후 인증서 로그인을 한 뒤 개인서비스에서 증명서 발급을 눌러주면 됩니다. 공무원의 경우에는 정부 24 사이트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양식
경력에 대한 증명서를 직접 작성하기 위해 양식이 필요한 경우에는 포털사이트에서 무료 양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증명서에 꼭 포함되어야 하는 구성항목은 신청자의 인적사항, 경력사항, 근무 연한, 퇴직사유, 발급 용도, 직인 등이 있지만 회사 자체적으로 양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임의로 수정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직증명서는 회사에 현재 본인이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이러한 증명서는 특정 근로자가 기업이나 회사에 소속된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근무지 정보와 직책 등 기본적인 재직 증명 내용을 기록하게 됩니다.
단, 회사 내부적으로 재직증명 발급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에는 근무확인서로 대체하여 발급받을 수도 있지만 재직에 대한 증명서는 각 회사나 단체의 정해진 표준화되어있는 양식이 없기 때문에 제출 기관에 맞는 양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작성 팁
작성하고자 하는 기관의 기본 양식 있을 경우 그 양식을 사용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원하는 형식대로 자유롭게 작성해도 무방합니다.
1. 보통 본인의 인적 사항을 상단 부분에 기재하고 그 뒤 재직 사항(소속, 직위, 재직기간)을 기재해야 합니다. 2. 근로자가 증명서 발급을 요청하였을 때 기관에서 거부하는 경우에는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재직에 대한 증명서는 공식적으로 양식이 존재하는 문서가 아니기 때문에 사이트에서 신청하여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정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니고 있는 회사에 요청해야 하는데, 보통 회사 인사팀에 사용 용도를 설명 후 요청하시면 됩니다.
재직증명서 양식
간혹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의 경우 양식조차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꼭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을 작성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모든 회사의 양식이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꼭 서류에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은 본인의 성명, 회사명, 재직기간, 고용주의 도장, 문서번호, 사용목적 등이 기본 항목이고 간혹 사용 용도에 따라서 부서, 직위, 집 주소, 주민등록번호 등도 포함되어 있는 서류를 요청하기도 합니다.
사용 목적에 따라서 포함 항목을 꼭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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